알츠하이머 치매와 차이가 있는 혈관성 치매의 증상


 



혈관성 치매 증상은 일반적인 치매와 유사합니다. 혈관성 치매에는 기억장애가 뚜렷하지 않고, 수행 기능이나 언어 기능 등 다른 영역의 인지 장애가 상대적으로 빠른 시기에 나타날 수 있으며 마비나 감각 이상이 생깁니다. 뇌졸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팔다리나 얼굴 부위의 감각 이상이나 마비 현상으로 뇌졸중이 생기는 반대편에 발생합니다. 

언어장애는 오른손잡이의 95% 정도가 , 왼손잡이의 50% 정도가 왼쪽 뇌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데, 손상 부위에 따라 말을 하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거나 글을 읽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아래와 같은 단계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증상

1. 불안정한 걸음걸이로 바뀐다. 
2. 배뇨 기능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소변을 갑자기 보고 싶거나, 참지 못하게 된다. (급박뇨 증상)

3. 계산을 제대로 못 하여 언어에 장애가 온다. 
4. 기억력이 줄어들어서 소소한 일을 기억하지 못한다. 
5. 감정이 크게 변하게 되며 우울했다가 즐거워지기를 반복한다. 
6. 물건의 이름을 잘못 부르거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다. 
7. 날짜와 시간에 관한 생각이 줄어든다. 

8. 공간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 길을 잘 잃는다. 
9. 늘 보던 사물과 사람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10. 모든 일에 무관심해진다. 


혈관성 치매는 뇌에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이 안 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때 뇌세포가 손상되면서 갑작스러운 발병을 보이거나 계단식 악화를 보여 심각한 기억력 손상이 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처럼 혈관성 치매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혈관성 치매는 정말 다양합니다. 혈관성 치매의 분류에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은 다발성뇌경색 치매, 주요부뇌경색 치매, 피질하혈관 치매입니다.  다발성뇌경색 치매나 주요부뇌경색 치매는 임상적으로 뚜렷한 뇌졸중 이후에 발생하지만, 피질하혈관 치매는 임상적으로는 알츠하이머병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고, 대개 환자 자신도 모르게 증상이 나타나며 서서히 진행되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정확한 자료가 없으나, 일반적으로 피질하혈관 치매를 가장 흔한 타입으로 여깁니다. 

다발성뇌경색성 치매는 동맥경화성 치매와 함께 뇌혈관 질환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국소적으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 여러 군데 나타나는 것이며, 잦은 재발로 점차 치매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알츠하이머는 점진적인 인지기능장애를 보이지만, 다발성뇌경색으로 인한 치매는 계단형 양식으로 재발에 따라 인지기능이 갑자기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지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실어증, 반신마비, 감각 장애를 동반하며 인지기능장애의 계단식 악화, 이상 운동증, 시야 장애등, 뇌졸중으로 인한 다른 신경 비교적 뇌졸중과 치매 발생 기간과의 인과적 관계가 뚜렷합니다. 


👵

아내의 치매로 두 딸과 남편의 고민 
https://byungmu.blogspot.com/2023/10/blog-post.html


👹

장에 문제가 뇌 고장의 원인이다.
https://byungmu2.blogspot.com/2023/11/blog-post.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장에 문제가 뇌 고장의 원인이다.

음식 알레르기와 뇌 장애 연관성

뇌 고장, 정신 질환에는 약물이 해답이다?